UI/UX 디자이너 취업 아카데미 타잔스쿨_전임강사/김도완
안녕하세요, 김도완 강사님! 강사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현재 아카데미정 정글에서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수강생들을 위해 기획된 수업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 실무 경력과 디자이너 채용 경험을 통해 취업을 원하는 수강생들에게 실무에 필요한 디자인 기본기를 바탕으로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낼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강사님의 실무 경력 및 강의 경력을 소개해주세요!
실무 경력은 바이널에서 웹디자이너로 시작해 UI/UX 모바일앱 디자인까지 15년 정도 근무했습니다.
주로 SK 통신사 관련 서비스와 삼성, 엘지, 팬택 등 피처폰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스마트 TV, 자동차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강의 경력은 대학에서 UI/UX 디자인 강의를 2년간 진행했으며 삼성 SDS 직무 전환 교육에서 GUI 교육을 진행한 경력이 있습니다.
아카데미정글에서는 2018년 부터 취업 포트폴리오 수업을 맡고 있습니다.
UI/UX 디자이너 취업아카데미 타잔스쿨은 어떤 과정인가요? 🤔
UI/UX 디자이너 취업아카데미 타잔스쿨은 오랜 실무 경력과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양성하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로 취업을 원하는 수강생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디자인의 기본기와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을 도와드립니다.
UI/UX 분야에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크게 원하는 디자인 포트폴리오 형식에 맞게 4가지 포트폴리오 제작을 진행하며 실무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UI/UX 디자이너 양성이 목표입니다.
한 마디로 타잔스쿨은 취업의 지름길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UI/UX 디자이너 취업아카데미 타잔스쿨을 꼭 수강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취업 포트폴리오 과정을 10회 가까이 진행하면서 받았던 여러 수강생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첫 번째 이유는 포트폴리오의 퀄리티입니다.
저도 디자이너를 뽑았던 채용 담당자였기 때문에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반드시 도달해야 하는 퀄리티와 실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혼자 작업할 때는 절대 알 수 없었던 다른 수강생들의 작업물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자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UI/UX 디자이너 취업아카데미 타잔스쿨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우나요?
교육 과정은 크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파트, 웹디자인 파트, 포트폴리오 제작으로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홈스크린 테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모션 웹디자인, 반응형 웹디자인 총 4개의 결과물을 제작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파트에서는 모바일 UI/UX와 관련된 기본 용어에서 개발 프로세스, 컴포넌트, 해상도, GUI 디자인, 개발자와의 협업까지
실무 전반에 대한 내용과 포트폴리오를 위한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웹디자인 파트에서는 웹디자인과 관련된 웹사이트의 해상도, 그리드 디자인, 컬러, 폰트, 이미지 사용법, 레이아웃, 포트폴리오를 위한 개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포트폴리오 문서를 제작합니다.
가끔 포트폴리오를 받을 때 문서 구성 없이 디자인 이미지 파일만 수십 장 보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채용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개별 프로젝트를 아무리 잘 디자인하더라도 이것을 잘 묶어주고 정리해 주지 않으면 좋은 결과물이라 할 수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문서 자체도 하나의 디자인 결과물이며 수강생 여러분의 디자인 완성도와 기본기를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채용 담당자의 입장에서 채용하고 싶은 포트폴리오를 제작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어떤 학생이 듣기 좋은 강의인가요? 🤔
타잔스쿨 과정은 UI/UX 디자인 기업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에게 최적화 된 커리큘럼입니다.
어느정도 디자인 경험은 있지만 디자인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거나 기존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퀄리티를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강의의 난이도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전 지식 혹은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이 있다면?
취업 가속화 과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툴 숙련도가 있고 디자인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분들이 수업을 따라오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사전 지식은 기본적인 UI/UX 관련 용어와 모바일 앱 프로젝트는 ADOBE XD 툴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미리 공부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은 두 달 반 정도 되는 기간에 학원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 많아서 중간에 지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만 저와 함께 열심히 하시면 금방 지나가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으니 힘냅시다.
강사님만의 강의 노하우,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 수업은 1:1 크리틱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합니다.
최근엔 훌륭한 온라인 강좌가 많이 있지만 수강생들이 가장 목말라하는 부분은 내가 잘 하고 있는지,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합니다.
실습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토대로 잘하고 있는 부분은 어떻게 더 발전시킬지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개선할지를 중심으로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강사님에게 배운 수강생들은 지금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나요?
주로 에이전시를 목표로 하는 수강생들이 많아서 모바일/웹 디자인을 주 업무로 하는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강사님이 생각하시는, UI/UX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다면?
UX/UI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있어서 단순히 심미성이 뛰어난 그래픽 디자인 능력만을 보지 않고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대표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고 해결한 문제를 사용성에 맞게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할 분야가 굉장히 많고 이것을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 학습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비전공자도 UI/UX 디자이너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수강을 원하는 많은 학생 중에 비전공이어도 수강이 가능하냐는 문의가 많습니다.
물론 많은 디자인 회사들이 디자인 전공자를 우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 이야기한 이런 능력들을 보여준다면 비전공이어도 취업이 가능함을 타잔스쿨을 수료한 비전공 학생들의 취업을 통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신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다는 걸 꼭 알았으면 합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
많은 수업을 진행하고 많은 수강생들을 만나오면서 다시 한번 느끼는 점은 역시 감각보다는 성실함이 가장 큰 재능임을 느낍니다.
초반에 이 과정을 잘 소화할 수 있을까 걱정했던 수강생이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실력이 비약적으로 늘고
완성도 있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을 때 느끼는 보람은 매우 큽니다. 되도록 많은 수강생들이 이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