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정글의 새소식 및 수강생 인터뷰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임하림
'스킬업! 크리에이티브 이미지메이킹 워크샵' 과정을 수강하는 임하림님이 작성하신 내용입니다.
작업물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이 워크샵은 포토샵 중급에서 고급으로 가는 스킬을 배울 수 있는 포토샵 강좌입니다.
그라디언트와 흐림 효과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퍼지는 그라디언트 원 만들기
과정을 설명합니다.
1. 우선 배경이 될 부분을 만듭니다.
이때, 단색보다는 선형, 혹은 방사형의 그레이디언트 쪽이 좀 더 보기에 좋습니다.
명도 및 채도 차이를 너무 많이 두면 어색한 그라디언트가 되니, 준 듯 안 준 듯 비슷한 색상 영역에서 그라디언트를 깔아주세요.
2. 다음으로, 블러 효과를 줄 원형 그라디언트를 만듭니다.
영역은 원형 선택 툴이나, 도형 출중 원을 만드는 툴을 사 용하면 됩니다.
이후, 선택 영역을 잡은 상태로 조정 (레이어 하단부에 위치) 레이어-그라디언트로 레이어를 만들 면 색상 수정이 편해집니다.
원하는 색상을 잡고, 방사형 - 혹은 선형 그라디언트를 그리되, 아래로 갈수록 오퍼시티를 낮춰주세요.
3. 만들어진 그라디언트에 효과를 적용하여 형태를 자연스럽게 뭉갭니다.
조정 레이어로 만든 그라디언트에는 바로 효과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레이어 래스터화를 한 후 진행해 주세요.
사용된 효과로는 래디얼 블러, 렌즈 블 러, 가우시안 블러 등이 있습니다.
한쪽의 형태를 최대한 보존하며 한쪽만 넓게 뭉개야 하므로, 렌즈 블러 (렌즈 블 러의 경우, 레이어 마스크 영역으로
흐림을 만드는 효과기 때문에 미리 더 많이 뭉갤 부분을 레이어 마스크로 잡은 뒤 효과를 주셔야 합니다.)로 먼저 한쪽을
흐리게 만든 후, 래디얼 블러를 여러 번 적용하는 쪽이 좀 더 괜찮은 결과 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우시안 블러의 경우 범위를 잡아주지 않으면 모든 부분을 흐리게 만드는 효과이므로, 원형이나 사각형 선택 툴에
페더 값 (주지 않으면 너무 한 범위에만 가우시안 블러가 들어가 어색하게 보입니다.)을 25~ 50 정도로 준 상태로 원하는
영역만 선택한 후에 효과를 줘야 합니다.
한 번에 원하는 결과 값을 얻기는 힘드니 값을 작게해서 여러 번 효과를 주는 편이 훨씬 자연스럽고 의도한 대로 나옵니다.
4. 한 개의 색상으로만 그라디언트를 주는 것이 밋밋해, 컬러레이어를 추가, 그라디언트 레이어에
클리핑마스크를 건 뒤 그라디언트 아래쪽을 파랗게 보정했습니다.
색상레이어와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면 언제든 그라디언트의 색상을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5. 준비해놨던 우주인 사진을 들고 옵니다.
마침 배경이 검었기 때문에, 누끼따기 작업을 생략하고 스크린 모드로 합성하였습니다.
스크린의 경우, 검은 부분을 투과하는 속성을 가진 합성 모드이기 때문에 빠르게 작업해야 할 때 배 경이 검은 부분이라면
일일이 따는 것보다 스크린 모드로 합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슷하지만 반대 속성을 가 진 합성모드가 멀티플라이라서, 반대로 합성해야 할 사진의 배경이 흰색이라면 멀티플라이로 합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밑 배경 부분에 비해 우주인 사진이 너무 지나치게 눈에 띄므로, 클리핑을 건 후 조정레이어 커브, 레벨을 주고 가우시안 블러를 약하게 줬습니다.
6. 우주 배경의 작업물이므로, 위에 별 모양 텍스처를 들고 와 합성해줍니다.
위쪽에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검은 배경의 별 텍스처였기에 스크린 모드로 합성, 이후 레이어 마스크를 씌워
너무 눈에 튀는 부분을 검은 브러쉬로 눌러줬습니다.
7. 필요한 만큼의 오브젝트와 텍스트들을 입혀줍니다.
기호에 맞게 넣는 것임으로, 생략하셔도 되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