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인 게임애니메이션 워크샵

뼈대(bone) 애니메이션 기법

스파인은 원화 그대로의 느낌을 살리면서 3D 애니메이션처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스프라이트에 Bone이라는 뼈대를 심어서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고,
Mesh 기능으로 수축, 이완하는 근육도 묘사할 수 있어 보다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게임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게임 인트로 화면, UI 애니메이션, 이펙트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갈수록 스파인 애니메이터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대형 게임개발사에서 다수의 히트작을 개발한 전문 강사님을 초빙해
실전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애니메이션 소양을 습득하고 스파인 툴을 마스터 한 후,
어떤 장르의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수준 높은 2D 애니메이팅을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필수 준비물 : 노트북을 꼭 지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의내용 아이콘강의목표
  • - 게임회사에서 요구하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제작 스킬 습득
  • - 최소 1~2종 내외의 캐릭터 세트(걷기, 점프, 공격, 죽기 등) 포트폴리오 제작
  • - 수업 시 게임에 적용된 실제 스파인 데이터(3등신~8등신/캐릭터, 몬스터, 환경 애니메이션) 제공
  • -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습득
강의대상 아이콘강의대상
  • - 스킬업을 원하는 경력자 (초급~중급)
  • - 스파인으로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있는 현업 종사자
  • - 게임 업계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려는 분
  • - 타 직군에서 전직이나 이직을 원하는 분
  • - 스파인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배워보고 싶은 분

스파인 활용 예시 (케빈 강사님 작품입니다.)

Illustration by Even Mehl Amundsen 스파인 케빈 강사님 작품 - 스파인 툴 활용예 스파인 케빈 강사님 작품 - gif 애니메이션 파일

Illustration by Hicham Hapchi
Illustration by Hicham Hapchi1 - gif 애니메이션 파일 Illustration by Hicham Hapchi2 - gif 애니메이션 파일 Illustration by Hicham Hapchi3

FLERO GAMES co.,ltd. All Rights Reserved. - 클라이언트 BPC-LAB
FLERO GAMES co.,ltd. All Rights Reserved. 1 - gif 애니메이션 파일 FLERO GAMES co.,ltd. All Rights Reserved. 2 - gif 애니메이션 파일

'concept art by creaturebox / 3D sculpt by Florian Jonas
concept art by creaturebox / 3D sculpt by Florian Jonas1 concept art by creaturebox / 3D sculpt by Florian Jonas2 - gif 애니메이션 파일 concept art by creaturebox / 3D sculpt by Florian Jonas3 - gif 애니메이션 파일

* 수업 수료 시 작업 내용을 뜯어볼 수 있는 ‘스파인 프로젝트 파일’과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 출처 : spine 홈페이지 (http://ko.esotericsoftware.com)

커리큘럼

강의 수업내용
1강

애니메이션 개론/ 2D 애니메이션의 미래

  •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 스파인툴의 현재와 미래
  • 포트폴리오 제작용 리소스 서칭
    • - 남자 전사: 갑옷, 검, 상체 무게감/타격감
    • - 여자 법사: 긴 머리, 큰 가슴, 치마 몰핑/천, 머리카락 등 세컨더리 애니메이션
    • - 몬스터: 원하는 것 중 선택 4족 동물/개성
2강

2D 애니메이팅을 위한 리소스화

  • 애니메이터의 드로잉 감각
  • 리소스화 핵심 스킬 5가지
  • 실무에서 유용한 폴더 및 리소스 관리법
  • 리소스화 해보기 (캐릭터 3종 중에서 1종 선택)
  • LayersToPNG (포토샵에서 작업한 리소스 손쉽게 스파인으로 가져오기)

스파인 Preview

  • 스파인의 기능 및 특징, 사용법 이해
  • 다양한 세팅법 (일반적인 세팅/스킨 세팅/버텍스 공용으로 쓰는 법 등)
3강

스파인 초급/중급 세팅법

  • 본 심기 (본의 모양과 다양한 본 심기 예시)
  • 메쉬 세팅 (머리카락, 천, 각도 변화, 몸통 등)
  • IK 세팅 (FK와 IK의 차이 등)
  • 어테치먼트 응용
  • 버텍스, 웨이트

천기누설 (좋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공식)

  • 돌멩이와 고무와 물 상관관계 (Follow through & Overlapping)
  • 지구에서 달까지 빛보다 빠르게 가는 법
  • 기본원리+뛰어난 컨셉=최고의 애니메이션
  • 미켈란젤로의 일화 (사소한 것에 목숨 걸어라.)
4강

키 프레임 (원화와 동화) 제작

  • 기본 대기동작 구현
    • - 각 단계를 나누어 기본 모션 제작 시연
    • - 원화와 동화의 개념, 스파인 작업 시 응용하는 법
5강

등신대별 애니메이션의 특징 (2~4등신/7~8등신)

  • 본 세팅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 리소스 제작 시 주의점
  • 애니메이팅 시 고려해야 할 점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1 제작

  • 숨쉬기(배지어 그래프의 중요성과 활용법)
  • 걷기 (뛰기와 걷기 중, 걷기로 작업하는 이유)
  • 점프 (관성, 역학, 캐릭터의 무게감과 캐릭터성 표현)
6강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2 제작

  • 피격 (타격감은 피격모션에서 나온다.)
  • 쓰러지기 (일반적이지 않은 쓰러지기 모션 3가지)
  • 일어나기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일어나기 모션)
  • 기본 공격 (2~3타)
7강

리소스화 하기

  • 피격 (타격감은 피격모션에서 나온다.)
  • 컨셉 잡기
  • 세팅 (페이셜과 세컨더리 애니메이션을 위한 세팅법)
  • 애니메이팅 구현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3 제작

  • 피격
  • 쓰러지기 (죽기)
  • 다시 일어나기
  • 기본 공격 (2~3타)
  • 스킬 (강한 타격/연속기/화려한 연출 요소)
8강

포트폴리오 제작

  • 본인의 스파인 작업물을 돋보이게 만드는 법
  • 애니메이션을 영상으로 만들기

강사소개

케빈

  • 현재 대형 게임개발사 N사에서 근무 중 (스파인, 이펙트 담당)
  • 유명 게임개발사에서 히트작 다수 개발 (애니메이션 파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