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뉴스

아카데미 정글의 새소식 및 수강생 인터뷰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HOME  >  NEWS 2018-04-24

폰트 이야기: 노토(NOTO : No More Tofu), 세상의 언어를 담다!

- 아카데미정글




 폰트 이야기 1
Monotype : Google NOTO

Noto는 Google과 Monotype이 개발한 세상의 언어를 담은 오픈 소스 폰트 패밀리입니다.
Noto는 국경, 언어, 문화, 시대를 넘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의 결과물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사장된 언어까지도 포함하는 이 거대한 프로젝트가 실현되는 데에는 무려 5년이 걸렸습니다.
전 세계에서 수백 명의 연구원, 디자이너, 언어학지, 문화 전문가 등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이 프로젝트가 거의 완성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아직도 노토 프로젝트는 진행 중입니다.
2014년 7월 16일, 구글과 어도비는 공동 개발한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번체/간체)를 수용하는 Noto Sans CJK를 공개했습니다.
사실 구글은 한중일 언어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공동 개발자인 어도비에게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테스트 리소스, 재정적 지원 등을 했습니다.
Noto Sans CJK는 다른 Noto 폰트 패밀리나 Android에 채용된 Roboto 글꼴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졌으며 이 폰트 자체의 종속 구문은 개발원인
Adobe가 공개하고 있는 Source Han Sans와 동일합니다.

 폰트 이야기 2
Monotype : Google NOTO

왜 노토(NOTO라 이름 지어졌을까요?
'tofu'는 영어로 두부라는 의미입니다.
No More Tofu : 더 이상의 두부는 그만!
컴퓨터는 나타낼 수 없는 문자가 있을 때 문자 대신에 조그만 사각형으로 표시합니다. 이를 흔히 두부(tofu)라고 부릅니다.
구글은 웹상에서 더 이상 이런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폰트를 개발했고, 이런 목적으로 개발한 폰트에 노토(NOTO)라 이름 붙였습니다.
이제 문자가 유니코드를 사용할 때에는 더 이상 네모난 모양의 빈 글리프로 표시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Noto Sans CJK KR, Noto Serif CJK KR 다운로드
Beautiful and free fonts for all languages!
노토에 있는 모든 폰트를 다운로드하면 용량이 1GB가 넘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폰트만 다운로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 주소로 링크해 들어가서 검색창에 korean이라 입력하면 막바로 Noto Sans CJK KR, Noto Serif CJK KR 폰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Google Noto Fonts
Beautiful and free fonts for all languages When text is rendered by a computer..
www.google.com

Monotype이 말하는 'Creating Noto for Google' 동영상 소개

Creating Noto for Google
A typeface five years in the making, Google Noto spans more than ...
vime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