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엔진의 기초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유니티 엔진을 보다 폭넓게 활용하기
게임 개발의 구조적인 방법론을 숙지하고 게임 콘텐츠 개발 방법론을 체계화 하기
게임 개발 완료 후 최종 빌드를 통해 플레이스토어에 서비스 런칭하기
게임은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전혀 감이 없으신 분
게임 아이디어는 넘쳐 스토어에서 서비스하면 대박날 것 같은데, 개발이 엄두가 안나시는 분
게임 기획자 혹은 디자이너인데 한단계 도약을 위해 유니티 엔진의 이해도를 높이고 싶으신 분
단순한 따라하기 수준을 넘어 유니티 엔진에 대한 보다 폭넓은 접근이 필요하신 분
강의수업내용
2D Platformer 1
변수와 함수만 알면 프로그래밍 끝 ?
GameObject 와 컴포넌트 (Component)는 유니티 기본
Texture, Material, Shader 개념
Frame, Sequential Image, 그리고 애니메이션 (Animation)
2D Platformer 2
게임객체들의 핵심 동력, 스크팁트 (C#, Javascript)
애니메이션 구조도, 애니메이터 (Animator)
게임객체, 구성요소, 스트립트들의 작은 조립품, 프리펩(Prefab)
2D Platformer 3
게임에서 중요한 또 다른 요소, 사운드의 처리
게임 유저에서 입장에서 고민하는 UI의 구성
게임의 마무리, 폴리싱(Polishing), 그리고 앱스토어 출시
Infinite Runner 1
게임은 속임수, 게임 배경 처리
게임의 생명은 랜덤(Random), 예측불가. 프리펩에 의한 근거리 배경 처리
횡스크롤 런너 게임의 생명, 코인의 배치
유니티 에디터는 거대한 세트장. 배우와 무대를 만들고, 카메라 레디, 액션
Infinite Runner 2
복잡한 물리 계산, 이것 하나면 해결. 리지드바디 (Rigidbody)
게임객체들끼리의 충돌을 처리하자. 콜라이더 (Collider)
보다 복잡한 애니메이터(Animator), 상태머신 제작
Infinite Runner 3
화려한 카메라 기술로 액티브한 2D 게임 구성
여러 씬을 합치고, 편집하면서 완성시키는 게임
게임의 마무리, UI, 폴리싱
3D P2P 액션 게임 1
네트워크 게임 정의
네트워크 게임의 물리적 구조
프로토콜 정의 및 네트워크 객체, NetworkIdentity
액션 게임 스테이지 제작
네트워크 데이터 동기화 개념 이해
RPC (Remote Procedure Call)의 개념 이해
3D P2P 액션 게임 2
3D 캐릭터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Character Controller와 Rigidbody, 그리고 캐릭터 이동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
Co-Routine 개념 이해
캐릭터 및 카메라 추적 프로세스를 통한 카메라의 이해
게임의 마무리, UI, 폴리싱
강의수업내용
종스크롤 슈팅 게임, Space Shooter 게임 제작 1
Setting up the project : 프로젝트 생성, 에셋 구성, 게임 기본 구성
The player GameObject : 플레이어 오브젝트 구성
Camera and lighting : 탑다운 방식 게임의 카메라 및 조명 구성
Adding a background : 우주 형태의 게임 배경 구성
Moving the player : 게임 영역 내에서 플레이어 비행선 조정하기
Creating shots : 플레이어 비행선의 무기 구성
Shooting shots : 생성된 탄환 무기의 발사 구현
종스크롤 슈팅 게임, Space Shooter 게임 제작 2
Boundary : 불필요한 탄환 오브젝트 최적화
Creating hazards : 방해 요소 구성
Explosions : 폭발 효과의 구현
Game Controller : 게임 전체를 흘러가도록 구성하는 매니저 구성
Spawning waves : 방해물체의 스포닝 흐름 제어
종스크롤 슈팅 게임, Space Shooter 게임 제작 3
Audio : BGM, Fx 구성
Displaying the score : 스코어 카운팅 포인트 설계 및 UI 구성
Ending the game : 게임의 엔딩 처리
Building the game : 최종 게임 빌드
아이소메트릭 타입 3D Survival 슈터 게임 제작 1
Environment setup : 프로젝트 생성, 에셋 구성, 게임 기본 구성
Player Character : 플레이어 캐릭터 구성
Camera setup : 아이소메트릭 뷰를 위한 카메라 구성
Creating Enemy : 적 캐릭터 구성 및 추적 AI 구성
Health HUD : Head Up Display UI 구성
아이소메트릭 타입 3D Survival 슈터 게임 제작 2
Player Health : 플레이어 캐릭터 UI 구성
Harming Enemies : 적 캐릭터 공격 구현
Scoring points : 게임 스코어 포인팅 구성
Spawning Enemies : 적 캐릭터의 다양하고 랜덤한 스포닝 구성
Game Over : 게임 엔딩 처리
1대1 대전 탱크 게임 제작 1
Scene Setup : 프로젝트 생성, 에셋 구성, 게임 기본 구성
Tank Creation & Control : 탱크 플레이어 제작 및 이동 콘트롤 구현
Camera Control : 액티브한 카메라 워킹 구현. 탱크 오브젝트를 Onscreen
1대1 대전 탱크 게임 제작 2
Tank Health : 탱크의 Health Point Display 구성
Shell Creation : 탱크 포탄 구성 및 폭발 효과 구성
Firing Shells : 탱크 포탄 발사 구현
1대1 대전 탱크 게임 제작 3
Game Managers : 게임 흐름 콘트롤러인 게임 매니저 제작
Audio Mixing : BGM, Fx 오디오 음원의 Dynamic Mix 구성
경력
현) 드림팩토리 개발팀장
전) 펜타게임즈 개발총괄 실장
전) 두은소프트 대표
전) 트라이엔터테인먼트 대표
주요 프로젝트
다수 모바일 게임 개발 – KBS 대조영, 이키리아2, 맞고영웅전,
팜스토리, 아이돌메이커, 스페이스비쥬얼드, 라디의탈출,
똑똑수학단추, 코덱스 워리어, 스미트퍼피, 슬로니, 마이리틀베이비,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