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도
스파인은 원화 그대로의 느낌을 살리면서 3D 애니메이션처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스프라이트에 Bone이라는 뼈대를 넣어줘서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Mesh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수축, 이완하는 근육도 묘사할 수 있어 보다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과 확장성 때문에 게임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게임 인트로 화면, UI 애니메이션, 이펙트 등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으며
갈수록 스파인 애니메이터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워크샵은 네오위즈, 아이덴티티 등 게임 명가에서 다수의 히트작을 개발하신 전문 강사님을 모시고 실전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애니메이션 소양을 습득하고 스파인 툴을 마스터 한 후, 어떤 장르의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수준 높은 2D 애니메이팅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개인 노트북 (필수)
<강사님 작업 화면 캡쳐 이미지>
강의목표 및 특징
- - 게임회사에서 요구하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제작 스킬을 습득
- - 최소 1~2종 내외의 캐릭터 세트 (걷기, 점프, 공격, 죽기 등) 포트폴리오를 제작
- - 수업 시 게임에 적용된 실제 스파인 데이터(3등신~8등신/ 캐릭터, 몬스터, 환경 애니메이션)를 제공
- -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위주의 강의
<스파인 툴 활용 사례>
강의대상
- - 스킬업을 원하는 경력자 (초급~중급)
- - 스파인으로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있는 현업 종사자
- - 게임 업계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려는 분
- - 타 직군에서 전직이나 이직을 원하는 분
- - 스파인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배워보고 싶은 분
* 본 워크샵에 이어 고급(응용) 애니메이션, 이펙트 연출 등 심화 과정도 곧 개설됩니다.
커리큘럼
강의 |
수업내용 |
1강 |
애니메이션 개론/ 2D 애니메이션의 미래
-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 스파인툴의 현재와 미래
- 포트폴리오 제작용 리소스 서칭
- - 남자 전사: 갑옷, 검, 상체 → 무게감/타격감
- - 여자 법사: 긴 머리, 큰 가슴, 치마 → 몰핑/천, 머리카락 등 세컨더리 애니메이션
- - 몬스터: 원하는 것 중 선택 → 4족 동물/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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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
2D 애니메이팅을 위한 리소스화
- 애니메이터의 드로잉 감각
- 리소스화 핵심 스킬 5가지
- 실무에서 유용한 폴더 및 리소스 관리법
- 리소스화 해보기 (캐릭터 3종 중에서 1종 선택)
- LayersToPNG (포토샵에서 작업한 리소스 손쉽게 스파인으로 가져오기)
스파인 Preview
- 스파인의 기능 및 특징, 사용법 이해
- 다양한 세팅법 (일반적인 세팅/스킨 세팅/버텍스 공용으로 쓰는 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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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
스파인 초급/중급 세팅법
- 본 심기 (본의 모양과 다양한 본 심기 예시)
- 메쉬 세팅 (머리카락, 천, 각도 변화, 몸통 등)
- IK 세팅 (FK와 IK의 차이 등)
- 어테치먼트 응용
- 버텍스, 웨이트
천기누설 (좋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공식)
- 돌멩이와 고무와 물 상관관계 (Follow through & Overlapping)
- 지구에서 달까지 빛보다 빠르게 가는 법
- 기본원리+뛰어난 컨셉=최고의 애니메이션
- 미켈란젤로의 일화 (사소한 것에 목숨 걸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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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
키 프레임 (원화와 동화) 제작
- 기본 대기동작 구현
- - 각 단계를 나누어 기본 모션 제작 시연
- - 원화와 동화의 개념, 스파인 작업 시 응용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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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
등신대별 애니메이션의 특징 (2~4등신/7~8등신)
- 본 세팅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 리소스 제작 시 주의점
- 애니메이팅 시 고려해야 할 점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1 제작
- 숨쉬기(배지어 그래프의 중요성과 활용법)
- 걷기 (뛰기와 걷기 중, 걷기로 작업하는 이유)
- 점프 (관성, 역학, 캐릭터의 무게감과 캐릭터성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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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2 제작
- 피격 (타격감은 피격모션에서 나온다.)
- 쓰러지기 (일반적이지 않은 쓰러지기 모션 3가지)
- 일어나기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일어나기 모션)
- 기본 공격 (2~3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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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
리소스화 하기
- 피격 (타격감은 피격모션에서 나온다.)
- 컨셉 잡기
- 세팅 (페이셜과 세컨더리 애니메이션을 위한 세팅법)
- 애니메이팅 구현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트 3 제작
- 피격
- 쓰러지기 (죽기)
- 다시 일어나기
- 기본 공격 (2~3타)
- 스킬 (강한 타격/연속기/화려한 연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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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
포트폴리오 제작
- 본인의 스파인 작업물을 돋보이게 만드는 법
- 애니메이션을 영상으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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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소개
아론
- SN모바일(애니메이션 파트장) – Warvillige 제작
- 네오위즈(애니메이션 캐릭터 파트 전담) - Chronos Mobile 제작
- 컴퍼니원헌드레드(애니메이션 파트장) - Fist of the North Star(가제) 제작
- 에이팀(일본), 슈퍼어플리(일본) / 일러스트레이터 - Dark Summoners, Dragon Cavalier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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