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 UX/UI-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주제로 앱 개발, ‘인터렉션 UX’ 구현  / 현실 속의 가상, 증강현실/ 시각적이고 사용성 높은 UI가 중요합니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곧, 눈으로만 보던 것에서 실제로 체험하는 듯한 사용자 경험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션 UX’의 세계입니다.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품의 UI를 사용해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세이도 앱을 보면 사용자의 얼굴 형태 및 피부타입을 분석해서 적합한 메이크업을 제안해주는데, 사용자는 게임기를 조작하는 것처럼 자신에게 맞는 메이크업을 시도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증강현실은 현실 속에 가상화 처리를 해서 보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정보와 기능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각적이고 사용성이 높은 UI가 중요]합니다.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방식 중에서 우리는 마커기반 AR을 활용해 교육용 콘텐츠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
니다. 재미있고 자연스러운 인터렉션을 이끌어내 교육과 재미를 동시에 선사할 수 있도록 UX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과정은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주제로 앱을 개발해보며 [증강현실 환경의 이해부터-인터렉션: 유저의 반응, 상호작용/ UX: 재미요소 가미/ UI: 몰입의 순기능 강화/ 난이도: 교육내용의 레벨업 구성/ 마케팅까지-실전 제작]을 경험하고 이를 문서화해서 [증강현실 앱 기획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상상과 직관을 통한 인터렉션 UX’를 설계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UX 디자이너가 되시길 바랍니다. *강의목표
-증강현실 환경하에서의 UX/UI 디자인 설계 이해 
-증강현실 앱 개발 작업을 통해 실무 프로세스 습득 
-언어교육,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상품 개발을 위한 가이드 습득 
-프로토타입 수준의 증강현실 앱 기획서 제작 


*강의대상
-교육용 앱 제작자 및 콘텐츠 제작자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 
-증강현실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기획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 
-증강현실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분 
-UX에 대한 개념 및 이해도가 있는 분 본 UX/UI워크샵은 Basic & Advence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X에 대한 기본이 부족하신 분들은 콘텐츠 UX/UI Basic부터 순차적으로 수강하시길 권해 드리며, UX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들은  곧바로 게임UX/PD 또는 증강현실(AR) UX/UI Advenced부터 수강하셔도 좋습니다.

커리큘럼

회차 세부 내용
01. 증강현실(AR) 앱 제작을 위한 UX
  • 사용자층, 구매층 분석: 사용자=어린아이/ 구매자=부모
  • 시장조사: 앨리스라는 소재에서 시장의 포커스를 어디에 둘 것인지 조사
  • 몇 명의 페르소나가 필요한지에 대한 설정
  • 주제, 소재, 장르, 플랫폼 설정
  •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결정: 3D/ 책/ 카드/ 브로마이드 등
02. 콘텐츠 분해
  • 재미요소: ‘재미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 찾기
  • 컨셉 세계관과 스타일 분석
  • 컨셉 세계관과 스타일: 각기 다른 미니게임의 통일성 작업 필요
  • 분해 카테고리 분류: 어떻게 분해&분류 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제품이 된다.
  • 페르소나 호출: 페르소나별 각기 다른 시각을 공유
03. 사용자 인터페이스
  • AR에서의 UI와 제작방식에 대한 이해
  • 사용자 행동: UX 디자인이란, 행위예상과 기대심리에 대한 보상
  • 페르소나 호출
  • 페르소나 사용 UI 시놉시스 작성
04. 스케일
  • 올그라운드 스케일: 스케일 Act 별 컷팅 (교육용일 경우 진도 분류)
  • 컨셉아트 확인: 콘텐츠와 밸런스 확인
  • 지원 디바이스 결정
  • 파트조율: 메모리 할당 및 분배
05. 콘텐츠 재결합
  • 언어교육 요소+앨리스+AR을 합하여 Act 1의 Scene 1을 완성
  • 페르소나 사용 시놉시스 작성
06. 사업성 확인
  • 내부자원 확인: 자원확인 및 자원확인에 대한 접근 방법
  • 재활용 데이터 확인: 개발기간 최적화
  • 기타 앨리스 사업 아이템 확인: 언어교육/ 게임/ 캐릭터 등
  • 서비스 형태(판매형태): 온라인 패키지 모듈 판매 및 타 플랫폼 판매 전략
  • 사업성 확인: 페르소나 호출
07. 작업 프로세스
  • 프로젝트 진행방식 설정: 툴 또는 하드코딩에 대한 결정 (MVC패턴)
  • 부서별 모듈기간 및 프로세스 매칭
  • 작업 프로세스 검증
08. 포트폴리오 제작
  • 프로토타입 제작에 꼭 필요한 요소 체크
  • 파라메터의 한계 책정 : 데이터와 DB 테이블 항목 점검
  • 기획서 폼 작성

※ 상담 및 면접 시 더욱 상세한 커리큘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본 강의는 수강생에 따라 커리큘럼이 일부 변경되거나 사정으로 인하여 폐강될 수 있습니다.
※ 본 강의내용은 교육 기획자 및 강사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단 사용시 저작권 침해로 인해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강사프로필

강사 프로필
김형진

- 약 20여 년간 게임개발 실무 종사
- 인투엠 모바일 사업본부장 (이스라엘 정부 프로젝트)
- 아이스브레인 기획이사 (KT 프로젝트, FPS 게임 개발)
- 현대세가엔터테인먼트 게임 프로모션
- 카이스트 ㈜VR연구소 게임개발 컨설팅
- 대한민국 게임대상 심사위원/ 사전제작 심사위원장
- 이외 대기업 및 정부관련 게임, AR, VR 콘텐츠 개발, UX/UI 컨설팅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