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Unity는 최고의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강력한 멀티미디어 툴입니다. 게임엔진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VR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 광고, 디지털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Unity는 GUI가 아주 직관적이며 물리 엔진, 네트워크, 애니메이션 등 웬만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배우기 쉽고 활용성 또한 매우 높습니다.

아카데미 정글에서는 이번에 디자이너 대상으로, 실전 예제를 통해 손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Unity 워크샵을 준비했습니다. 게임개발의 명가 게임로프트에서 다수의 히트작을 개발했으며, 유니티 유나이트 강연자이자 ‘열혈강의 프로그래밍’의 저자이기도 한 주세영 강사님의 강의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량을 한껏 넓히시기 바랍니다.

* 준비사항: 노트북
* 프로그래밍이나 코딩에 대해서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실전 예제와 소스를 통해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손쉽고 재미있게 Unity에 대해서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 예시
강의목표

Unity의 그래픽스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게임예제를 따라 하며 실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알아야 할 엔진 리소스 다루는 법을 습득하고 응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의대상
  • - Unity에 관심 있는 그래픽 디자이너
  • - 게임엔진에 활용되는 그래픽 리소스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게임개발자
  • - Unity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분
  • - VR, 애니메이션, 광고 등 Unity의 활용분야와 기법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
커리큘럼
강의 수업내용
01강 1. Unity 엔진 프리뷰

* Unity의 기능 및 특징, 사용법을 이해한다.

  • - Unity 툴 설치
  • - Unity 인터페이스 소개
  • - Menu, Asset, Scene, Build Setting
02강 2. Unity 실무 사용법

* 예제를 따라 하며 실무에서 통용되는 엔진 사용법을 익힌다.

  • - Unity 3D 스크립트 편집하기
  • - 간단한 샘플 프로젝트 빌드해보기
03강 3.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엔진 리소스 1

* 외부 디자인 툴에서 제작한 리소스를 Unity Editor에서 읽어 들인다.

  • - Modeling Data-in FBX 파일
  • - Photoshop의 2D 이미지 파일
04강 4.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엔진 리소스 2

* 좀 더 복잡한 리소스 파일들을 Unity Editor에서 읽어 들인다.

  • - Animation Data
  • - Effect 파일 제작 방법
  • - 실제 사례를 통해서 응용 및 활용방안 연구
05강 5. Shader 파일 제작 및 활용

* Shader에 대해 알아보고 Rendering path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 - Shader 파일의 개념
  • - 자주 활용되는 렌더러 Shader 파일 소개
  • - Forward rendering / Deferred rendering
06강 6. 형상관리 툴(SCM) 의 사용

* 리소스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공유하는 SCM 툴 중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SVN에 대해 알아본다.

  • - SVN 프로그램의 설치 및 활용법
  • - 기획자 및 프로그래머 등 타 파트와 협업 방식 이해
07강 7. 2D 슈팅게임 만들기 1

* 실제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게임을 만들어본다.

  • - 움직이는 배경 만들기
  • - 플레이어 콘트롤 만들기
08강 8. 2D 슈팅게임 만들기 2

* 실제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게임을 만들어본다.

  • - 적 만들기
  • - 전투 및 UI 만들기
  • - 토론 및 강평
유니티 예시

<유니티 활용 예시>

강사소개
주세영선생님 사진 주세영

  • 게임로프트를 비롯한 해외 개발사에서 모바일 및 온라인게임 개발
  • Unity 기반의 MMORPG 게임 ‘와일드버스터’ 개발 및 클로즈베타 서비스
  • 2012 유니티 아시아 부트 캠프 강연 [유니티에서 인하우스 툴 제작법] - 650여명 참석
  • 2015 유나이트 강연 [유니티로 만드는 온라인 게임 개발] - 2500여명 참석
  • 2014년 ‘열혈강의 유니티 게임프로그래밍’ 출간
  • 이외에도 대기업 및 게임개발사 프로젝트 컨설팅 다수 등